DAB (Digital Audio Broadcasting: 디지털 오디오 방송)은 Eureka 147 이라고도 하며, 디지털 라디오 기술로서 유럽을 비롯하여 여러 나라 라디오방송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. (2006년 기준으로 전세계적으로 약 1,000개의 방송국이 사용하고 있습니다.)
DAB 표준은 1980년대에 고안되었고, 오디오 음질이 우수하고, 동일한 방송 스펙트럼으로 여러 방송을 송출할 수 있으며 잡음과 다중경로, 페이딩, 채널 간 간섭에 강한 점 등, 기존의 아날로그 FM 라디오에 비해 여러가지 장점을 갖지만 영국에서 고정 수신 시험을 실시한 결과 FM 보다 음질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
MP2 오비오 코덱으로 128 kbit/s 비트레이트를 사용한 스테레오 방송 때문이었습니다. 이를 CD 수준의 음질로 인식되게 하려면 두 배의 비트레이터가 필요했습니다.
2007년에는 DAB+라는 업그레이드 버전이 발표되었으며 DAB+는 AAC+ 오디오 코덱을 적용하여 DAB보다 약 네 배 가량의 효율을 가지며, 64kbit/s로도 CD 수준의 음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리드 솔로몬 에러 정정 코딩을 추가하여 체감 음질은 더욱 뛰어나지만 DAB와의 역호환성은 없습니다.
이탈리아에서 DAB+를 시작했고, 몰타, 스위스, 헝가리, 호주, 이이서 독일, 영국 등이 2008~2010년 정도에 DAB+를 시행코자 계획하고 있습니다.
DAB는 OFDM에 근간한 최초의 표준이며 OFDM (Orthogonal Frequency-Division Multiplexing) 변조 기술은 이후 현대 광대역 디지털 통신 시스템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전송의 기반이 되었습니다.
1997년 출범한
WorldDAB 포럼은 2006년,
WorldDMB 포럼으로 바뀌어 DAB, DAB+, DMB 표준을 관장하며 World DMB Forum 은 AAC+ 오디오 코덱과 보다 강한 에러 정정 코딩을 채택하여 DAB+ 시스템을 만들게 되었습니다.